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차이점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에서 자주 쓰이는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는 이름이 비슷해보이고 같은 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는데요, 사실 사용하는 부분이 다르다고 합니다. 다음을 통해서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가 어떤 차이가 있고 각자 사용법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과산화수소와 탄산소다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베이킹소다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강염기성 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보다는 세정력이 훨씬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표백제 기능이 있어서 항균 살균 소독에 자주 사용합니다. 흰 옷에 얼굴이 생겼거나 얼룩은 제거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을 합니다. 물과 만나게 되면 과탄산소다에서 활성 산소 성분이 발생을 하는데 이를 이용하게 세정을 하게 됩니다. 과탄산소다 빨래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adsense]
과탄산소다 활용법
과탄산소다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과탄산소다를 물에 희석합니다. 30분 정도 두었다가 사용하면 세정능력이 좋습니다. 가정에서는 주방후드나 싱크대 청소할 때 좋습니다. 가스레인지를 청소할 때도 좋습니다. 가스레인지는 받침대를 떼고 청소하기 복잡한 부분을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닦아주면 좋은데요, 과탄산소다 물을 행주에 적셔서 닦아주면 편합니다. 사용한 행주나 수세미도 과탄산소다 희석한 물에다가 담가두면 살균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욕조를 청소를 할 때도 편리합니다. 샤워기 같은 것을 분리해서 과탄산소다 희석한 물에 담가주었다가 칫솔로 청소를 해주면 틈새에 낀 때나
곰팡이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탁조에 넣고 돌리면 과탄산소다의 세정력을 이용해서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조심할 점
과탄산소다에 연소성 물질이 닿으면 지연발화가 됩니다. 금속 성분과 만나면 부식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부에 닿거나 하면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하실 때는 장갑을 끼시고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과탄산소다는 물이 증발하면서 같이 증발하기 때문에 다량이 증발하게 되면 눈이 따갑거나 속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실 때는 환기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adsense]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빵을 만들때 자주 사용이 됩니다. 지방산을 중화시켜주는 성분이 많습니다. 흡착력도 강하기 때문에 기름때를 제거할 때 좋습니다. 탈취력도 좋기 때문에 과일을 세척할 때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곰팡이를 제거할 때 베이킹소다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한 스푼에 물 3컵의 비율로 섞어준 다음에 곰팡이에 뿌려준 뒤에 칫솔이나 솔로 문질러 주어 제거해줍니다.
욕조나 싱크대, 세면때 찌든 때 혹은 물때는 베이킹소다 2스푼에 물을 섞은 다음에 린스를 조금 섞어서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내부를 청소할 때는 베이킹소다 1스푼에 물을 섞어 행주에 묻혀서 닦아줍니다. 물에 식초를 넣어 전자레인지에 넣어 8분 정도 돌려주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내부에 쌓인 음식물 냄새등이 사라집니다.
텀블러의 청소를 할 경우에는 베이킹소다 1스푼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좋습니다.
[adsense]
과일이나 야채을 씻을 때는 베이킹 소다 2스푼을 풀어준 뒤에 과일 혹은 야채를 담궈주면 됩니다. 5분 정도 후에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농약이 묻은 과일을 씻어주면 제거가 될 수 있습니다.
변색된 옷을 빨아야 하는 경우에 미리 베이킹소다를 풀어둔 물에 3시간 이상 담가 두거나 세제와 섞어서 불리면 얼룩이나 때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탄 냄배를 닦을 때도 좋습니다. 베이킹소다 2스푼과 식초를 섞은 후에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그 후에 탄 부분을 닦아주면 됩니다. 많이 탄게 아니라면 더운 물에 베이식 소다를 희석한 후에 부어놓고 조금 지나서 청소해주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조심할 점
베이킹소다에는 지방을 녹이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맨손으로 만지지 마시고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베이킹소다를 락스와 사용하게 되면 유독가스가 발생합니다. 환기를 하고 마스크를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베이킹소다를 미리 물에 희석시켜두고 사용하시려는 분도 계시는데, 시간이 지나면 세정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즉석에서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이상으로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차이점 및 활용법 알아보았습니다. 과탄산소다는 표백용, 베이킹소다는 과일 야채 세척과 찌든 때 제거 등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